자주묻는 질문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초등대안 열음학교

 
그외 궁금하신 사항은 자주묻는 입학상담을 이용하세요

입학상담 바로가기

Q1. 대안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할 때 행정 절차는 어떻게 밟아야 하나요?

취학통지서에 기재된 제도권학교 혹은 기존에 통학하던 제도권학교에서 대안학교로 입학 및 전학 하는 과정은 아직까지 정해진 절차가 없습니다. 비인가 학교로 아이들이 이동하는 것을 인정하기 쉽지 않은 제도적인 한계 속에서 이 절차상의 문제는 각각의 학교 분위기에 따라 자의적으로 처리되곤 합니다.

취학통지서를 받으면 예비소집일 혹은 입학식 전에 해당학교에 가서 대안학교로의 입학의사를 전달해야 합니다. 전학을 하는 경우에도 열음학교 전학이 확정되면 다니던 학교에 전학의사를 밝히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학적은 유지하되 정원외 관리대상이 되는 게 일반적인 수순입니다.

Q2. 열음학교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입학시 필요한 비용(학교발전기금, 예탁금, 월교육비 등) 도 궁금합니다.

학교에 보내려면 입학전형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설명회 참석자에게 입학원서를 낼 수 있는 자격을 드리고 있으니 먼저 설명회에 참석하신 후 아이 학교 체험과 부모 입학 면접을 거치시면 됩니다.비용은 연락 주시면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032) 654-5754

Q3. 열음학교를 졸업하면 학력 인정은 되나요? 또 중학교 진학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음학교는 비인가 학교로 개교했습니다. 그래서 졸업을 해도 학력인정은 받을 수 없습니다. 졸업 후에 비인가 대안 중학교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가받은 대안 중학교, 다시 말해서 특성화 중학교를 포함해서 제도권 중학교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좀 다릅니다. 초등 학력 인정을 받으려면 현형 법으로는 먼저 검정고시를 치뤄야 합니다.현재는 만 11세 이상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있어 아이들이 6학년때 검정고시를 보고 초등학교 학력인정을 받고있습니다.

현재는 대안 초등학교에 비해 대안 중학교는 부족한 상황이고 인천에 통학할 수 있는 대안 중학교도 없지만, 많은 대안 초등학교들이 중등과정도 이미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Q4. 대안학교의 장점,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열음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구성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 같아요. 열음학교에는 교육과 상담의 영역이 나누어 있습니다. 교육은 상근 선생님들이 책임지고 있다면, 상담은 치료사 선생님이 따로 계십니다.

학교 정규 교과에 학년 별로 진행되는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인 '마음성장미술'이라는 교과가 있는데요. 아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상담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다른 사람들을 느껴보고 소통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열음학교에 여러 해 다닌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할 줄도 알고, 다른 사람들과도 깊은 소통을 해내곤 합니다.

어른들 역시 학부모 교육이나 학부모 상담, 교사 워크샵 형태로 상담 선생님과 만나면서 자신의 내면을 돌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다른 사람들과 마음으로 소통하고, 아이들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성장해갑니다.

단점이라면, 다른 대안학교와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지원이 없다보니 공교육처럼 무료교육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대안학교에 비하면 평균 이하이지만발전기금이나 월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